학 력 |
- 1979. 3. ~ 1983. 2. :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1983. 3. ~ 1985. 2.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석사 (Engine Lab)
1996. 2. ~ 2000. 2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박사 (Engine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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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력 |
- 1986. 9 : 현대자동차 마북리 연구소 입사
1986. 9 ~ 1996. 2 : 알파엔진 성능 개발 및 알파엔진탑재 스쿠프 및 액센트 엔진제어 및 배출가스 저감
2000. 2 ~ 2013. 7 : 현대, 기아 신규차량 파원트레인제어 시스템 Application 및 배출가스, 연비 개발
2013. 7 ~ 2020. 12 : 현대,기아 남양연구소 품질강화추진위원 (연구소 개발품질강화 및 사내 강사)
2020. 12. 31 : 현대자동차 정년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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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심분야 |
- 파워트레인 제어 기술을 이용한 차량 배출가스, 연비, 운전성, 동력성능 최적화 개발 진행
신규개발 차량의 배출가스, 연비 개발을 위한 조직 운영 및 후배양성
파워트레인 제어뿐만 아니라 차량 통합제어 (엔진, 에어컨, 제동제어기)를 활용한 냉방성능, 제동성능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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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논문 (최근 5년간) |
- - SI 엔진 배기가스 유동특성 및 가스농도변화 감지에 관한 연구 (2000.2 : 한국과학기술원 박사논문)
- A new concept of misfire detection using a wide-range oxygen sensor in a spark-ignition engine (Proc Instn Mech Engrs Vol 213, 1999. 11)
- Flow characteristics of misfired gas in the exhaust manifold of a spark ignition engine (Proc Instn Mech Engrs Vol 214, 2000. 3)
- Application of a Wide Range Oxygen Sensor for the Misfire Detection (SAE Paper No. 1999-01-1485)
- 차량 제동용 부압 제어 방법 (국내 특허 : 출원번호 : 10-2018-0151731, 공개번호 : 10-2020-0065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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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분야 |
- - 미래자동차와 환경
- 자동차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제어시스템 최적화 (수소자동차 제어)
- 차량에서의 파워트레인 제어를 통한 배출가스 저감 및 연비, 운전성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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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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