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전체 대학원 보기

고용서비스
대학원

원장인사말

인쇄하기
고용서비스대학원장 이재갑

우리 대한민국은 지난 시간 엄청난 경제발전을 이룩하였고, 이제 일인당 국민소득 3만 불을 넘어 선진국의 대열에 당당히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모두 우리 국민들의 피나는 노력과 열정에 대한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가야할 길은 남았는데 여기저기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국민복지 확대의 필요성에 따른 성장과 분배 사이의 갈등, 가파른 임금상승과 생산성의 저하, 제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의 감소 그리고 한반도를 둘러싼 불확실성의 증가 등 입니다. 지금의 경제구조 하에서는 젊어서 30년을 일하고 또 다른 30년을 일자리 없이 살아가야 합니다. 노인 인구는 많아지고 이들을 부양해야 하는 젊은 층은 그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위시한 기술의 발전은 많은 이들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높은 지식과 기술력을 요구하는 일자리는 늘어나지만 단순히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하는 일자리는 점점 없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일자리 제공을 통한 국민복지의 증대입니다. 국민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을 갖게 하고 또한 기업에게는 더 나은 노동력을 공급하여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물론 정부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담당하는 민간 차원의 전문기관도 필요합니다.

우리 고용서비스대학원은 이러한 부분을 담당할 것입니다. 노동과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적 배경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노동시장과 고용시장의 선진화 그리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교육 및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입니다.

수원대학교 고용서비스대학원은 모든 국민들이 행복해 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많은 분들의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용서비스대학원장 이 재 갑

본문 상단으로
홈페이지 만족도 및 개선사항 조사.
개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