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융합대학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INTEGRATION
- 학과위치 : 인문관 1층 111호
- 대표전화 : 031-220-2507
- FAX : 031-222-2140
- 업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5시 30분
전공은 1992년 3월 야간으로 개설된 이후 1999년 인문학부로 소속이 바뀌면서 주간으로 변경되었으며, 2016년부터 외국어학부의 일어일문학 전공으로 변경되었다. 2021년 3월 현재 본 전공소속 전임교원은 한국인교수가 3명, 일본인교수가 2명이고 한국인 명예교수가 2명으로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전공수업을 개설하고 있다.
본 전공은 실용적인 일본어 구사능력의 향상을 위해 일본어회화, 일본어작문 등의 학습은 물론 일본어특강, 일본문학의 감상, 음성학 등의 심도 있는 전공수업을 통해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나아가 일본의 문화, 생활, 역사 등을 학습하여 일본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본 전공의 특징으로는 첫째, 일본자매대학과의 국제교류가 많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자매대학과의 교환학생 상호파견, 단기연수 상호 실시, 공동심포지엄 개최, 교류음악회 개최 등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둘째, 학생자체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 매년 학술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참여로 원어연극을 공연하고, 일본의 가요 등 대중문화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일본문화동아리 활동을 적극 실시하여 일본에 관심을 가지는 수원대 학생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셋째, 지역민과 소통의 문을 개방하고 있다. 5월 대학축제에서는 일본전통놀이와 음식을 준비하여 학과 내 교우, 선후배간 교류의 시간을 가짐은 물론 지역민들에게 일본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2015년)을 넘기면서 한국과 일본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이 시기에 본 전공이 담당해야할 역할과 책임은 증대되고 있다.
수원대학교 전체 인재상인 ACE(Ambitious-큰 꿈을 가진 인재, Creative-창의적인 인재, Executive-실행력있는 인재)를 기반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미래상을 생각할 수 있다.
- 교육부분에서는 학술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전공 심화 과목을 교과과정에 반영하여 교육시키며 복수전공, 부전공제를 적극 권장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을 수 있다.
- 취업진로부분에서는 일본자매대학과의 교류를 통하여 일본취업 등 다양한 분야의 취업을 기대할 수 있다.
- 우수한 교수진 확보 : 다양한 전공 분야에 일본유학 경험을 가진 한국인 교수와 일본인 원어민 교수를 확보하고 있어 전문 분야의 교육은 물론 생생한 일본 현지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 학생회 자체활동 활성화 : 학생회 활동이 활성화되어 적극적으로 여러 행사에 참가하고 있으며 특히 선후배들 간의 유대관계가 깊다.
- 일본교류 활성화 : 교환학생제도가 있어 일본 자매대학교에서 공부할 기회가 많다. 또한 일본 자매대학교에서 학생들이 본교에 와서 연수를 할 때 본 전공 학생들도 같이 행사에 참가하고 있으며, 본 전공 학생들도 방학을 이용하여 일본 자매대학교에서 연수를 받는 등 학생들끼리의 국제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다양한 취업준비 프로그램: 취업특강, 취업동아리 등을 통하여 취업 준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일본대사관, 일본문화원의 인재 초빙 및 강연회 개최
- 2015년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심포지엄에서 본 전공 학생 발표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일본대사관 국비유학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 시험에서 2021년 3월 현재까지 본 전공학생 총 8명이 최종선발 되어 일본 내 대학에서 1년간 국비지원을 받으며 연수과정을 수료했다. 향후 매년 1명씩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그 외 각종 경시대회 수상자 다수
- JPT강좌 운영: 학기중과 방학중에 오프라인 및 온라인 JPT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 일본자매대학 단기연수 : 여름방학 중에 일본자매대학인 도쿠시마분리대학에서 약12일간의 일본어일본문화 단기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어수업 및 문화사적 체험, 홈스테이 등 충실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제동행 프로그램 실시 : 2015년에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켈리서비스(미국 인재파견 업체)]에서 K-move 해외인력진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K-move 스쿨사업을 준비 중이다.
- [퍼솔코리아(일본취업 및 인재파견 업체)]라는 해외인력파견 업체와 협업체계를 갖추고 정기적인 취업특강 등을 실시하고 있다.
- 고용노동부 주관의 취업성공패키지에 다수의 학생이 참가하고 있다.
- 학계·교육계 : 일어일문 등 학문연구, 대학 교수, 정부·민간 연구소 연구
- 언론·출판·문화계 : 신문기자, 방송PD, 방송작가, 번역가, 통역가, 출판업자 등
- 정부·공공기관·법조계 : 고시 및 임용시험을 통한 정부 부처 관료, 법조인, 국가정보원 직원, 외교관, 일본법 전문가, 국제변호사 등
- 금융계·회계분야 :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기관과 회계법인 등
- 기업계 : 대기업, 국내 일반 기업체, 일본 대기업, 공사, 항공산업, 기타 외국계 기업 등
- 일본어능력 관련 자격증(JLPT, JPT, S-JPT 등)
- 무역실무자 양성과정
- 유통관리사 자격증
- 물류관리사 자격증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 중등일본어2급정교사 자격증
- K-move 스쿨 수료자 자격증
- 일본대사관 국비유학 일본어일본 문화 연수생 시험 등
- 일본 : 교토공예섬유대학(교토시), 데이쿄대학(도쿄도), 갓스이여자대학(나가사키시), 아사히가와대학 (아사히가와시), 바이코가쿠인대학(시모노세키시), 도쿠시마분리대학(도쿠시마시), 벳부대학(벳부시), 도카이후쿠오카단기대학(후쿠오카시), 산업능률대학(도쿄도), 조사이국제대학(지바현도가네시)
※ 본 전공의 학생들 중에 교환학생 희망자는 80-90%의 학생이 일본으로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