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공통과목
교직공통과목
구분 | 과목 | 학점(시수) | 개설학기 | 최저이수학점 |
---|---|---|---|---|
교직이론 | 교육심리학 | 2(2) | 2-1, 2-2 | 12학점이상(6과목 이상) |
교육사회학 | 2(2) | 2-1, 2-2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2) | 2-1, 2-2 | ||
교육과정 | 2(2) | 2-1, 2-2 | ||
교육평가 | 2(2) | 3-1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2(2) | 3-1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2(2) | 3-2 | ||
교직소양 | 디지털교육 | 2(2) | 3-1 | 8학점이상 (4과목 이수) |
특수교육학개론 | 2(2) | 3-2 | ||
교직실무 | 2(2) | 4-1 |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2(2) | 4-2 | ||
교육실습 | 교육실습 | 2(2) | 4-1 | 4학점이상 |
교육봉사 | 2(2) | 4-2 |
- 교육봉사 : 1학년~4학년까지 60시간
- 교직이론 과목은 가능한 한 모두 이수하도록 한다.
교직공통과목 교과목해설
학수번호 | 교과목명(학점) | 교과목 해설 |
---|---|---|
01060 | 교육심리학 (2) |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와 기술을 개인의 발달, 동기유발,인지과정, 태도변화, 성격형성 등에 적용시켜 교육현장 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01055 | 교육사회학 (2) | 교육의 사회적 기초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의 사회적 배경, 학교 교육의 사회적 배경, 학교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
01069 |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 철학의 여러 사조들이 현대 교육사에 끼친 영향을 고찰하고 교육철학의 동향을 이해하며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철학과 교육사상가의 견해를 발전단계별로 고찰한다. |
09147 | 교육과정 (2) | 다양한 교육과정의 관점과 유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천해왔는지 살펴보고, 현재 사회 및 교육의 동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을 정립한다. 그리고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교사 지식에 대해 살펴본다. |
09148 | 교육평가 (2) | 교육 목표 달성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평가 개념 및 유형, 문항 제작 방법, 채점 및 점수 보고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전공 교과별 문항을 제작한다. 이와 함께 평가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및 객관도 등을 공부한다. |
01077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 교육행정의 개념, 원리, 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행정의 발달, 교육행정에서의 의사결정, 교육행정의 조직과 기능, 교육법규, 학교조직의 특수성, 교육행정가의 지도성 등을 학습한다. |
01051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 중등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이해, 교사의 기능과 문제, 학습지도법, 교육개혁, 교수 활동의 새로운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과 사회적 배경 이해 및 교육 매체 활용을 위한 기술을 익힌다. |
09528 | 특수교육학개론 (2) | 영재아동, 장애아동 등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학생들은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특수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수법, 생활지도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교육복지를 위한 학교의 역할에 대한 심화된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
09150 | 교직실무 (2) | 교육현장에서 교육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현직교사들로부터 학생문화를 비롯한 교직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기반, 교육법과 관련된 다양한 현장사례 등의 다양한 주제별 교육을 통해 현장에 대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0034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원인, 실태를 분석하고, 외국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검토한다. 나아가 인성,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 행동발달 등을 이해하여 문제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01508 | 교육실습 (2) | 협력학교(중·고등학교)에 4주간 교육실습생으로 파견하여 학교생활을 직접 체험케 하고, 교육활동에 참가 함으로써 실제 교육경험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실천적인 이해를 갖게 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재확인할 기회를 갖는다. |
09151 | 교육봉사 (2) | 교육실습과목을 이수하기 이전 교육현장을 경험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중등교육기관과 교육행정기관에서 학습지도와 상담, 그리고 행정 업무 등을 보조하는 가운데 현장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11623 | 디지털교육 (2) |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진보 수준에 대응하여 디지털 기반 교육체제를 지원하고 이끌어 나가는 교원 역량 확보를 위하여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플랫폼과 디지털 기기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높여 예비 교원의 SW AI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학교 현장의 스마트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을 증진시키는 활용법을 연구하고 실습해 봄으로써 디지털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