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 기본이수과목 및 교과교육영역" 개설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과 | 표시과목 | 기본이수영역 | 개설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아동가족복지학과 | 가 정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론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 | 3 | |||
주 거 학 | 주 거 학 | 3 | |||
가정경영 | 가정관리학 | 3 | |||
아 동 학 | 영유아발달 | 3 | |||
가정생활문화 | 가족과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가정교육론 | 3 | |||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2 | ||||
식품영양학과 | 없음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고급영양학 | 3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3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관리 | 3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 | 3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 | 3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및실습 | 3 | |||
식 품 학 | 식품학 | 3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및실험 1 | 3 | |||
조리원리및실험 2 | 3 | ||||
문화예술학부 (연극, 영화영상) |
연극영화 | 영화개론 | 이야기와이미지 | 3 | |
연극개론 | 연극입문기초 or 공연예술프랙티컴 | 3 | |||
연 극 사 | 연극사 | 3 | |||
시나리오작법 | 비주얼스토리텔링 | 3 | |||
영 화 사 | 영화사 | 3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실습1 | 3 | |||
편집 및 프로덕션디자인실습1 or 2 | 3 | ||||
연극제작 | 연극제작실습기초 | 3 | |||
화술연구 1 or 2 | 2 | ||||
교과교육영역 | 연극영화교육론 | 3 |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 2 |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 기본이수과목 및 교과교육영역" 개설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과 | 표시과목 | 기본이수영역 | 개설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아동가족복지학과 | 가 정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론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 | 3 | |||
주 거 학 | 주 거 학 | 3 | |||
가정경영 | 가정관리학 | 3 | |||
아 동 학 | 영유아발달 | 3 | |||
가정생활문화 | 가족과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가정교육론 | 3 | |||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2 | ||||
식품영양학과 | 없음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고급영양학 | 3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3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관리 | 3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 | 3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 | 3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및실습 | 3 | |||
식 품 학 | 식품학 | 3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및실험 1 | 3 | |||
조리원리및실험 2 | 3 | ||||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디자인 | 디자인교육론 | 디자인교육론 | 3 | |
색채학 | 색채학 | 3 | |||
스케치기법 | 일러스트레이션 1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 3 | |||
그래픽디자인 | Design Studio 1 | 3 | |||
영상디자인 | 영상디자인 | 3 | |||
시각디자인 | 기초타이포그래피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교육론 | 3 | |||
디자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 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
의상 | 복식디자인 | Fashion Design 1 | 3 | |
서양의복구성 | Pattern Design 1 | 3 | |||
패션마케팅 | 패션마케팅 | 3 | |||
섬유재료학 | Fabric Study | 3 | |||
복식사회심리학 | 복식사회심리학 | 3 | |||
한복구성 | 한국전통복식스터디 | 3 | |||
복식사 | 서양복식문화사 | 3 | |||
교과교육영역 | 의상교육론 | 3 | |||
의상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의상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공예디자인) |
공예 | 공예교육론 | 공예교육론 | 3 | |
기초소묘 | 2D Design | 3 | |||
기초조형 | 3D Design | 3 | |||
도자공예 | 생활도자 | 3 | |||
섬유공예 | 염색 1 | 3 | |||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 3 | |||
공예실습 | 3D 프린팅활용기법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예교육론 | 3 | |||
공예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 ||||
문화예술학부 (연극, 영화영상) |
연극영화 | 영화개론 | 이야기와이미지 | 3 | |
연극개론 | 연극입문기초 | 3 | |||
연 극 사 | 연극사 1 | 3 | |||
시나리오작법 | 비주얼스토리텔링 | 3 | |||
영 화 사 | 세계영화사 | 3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기초 | 3 | |||
편집실습 1 or 2 | 3 | ||||
연극제작 | 연극제작실습기초 | 3 | |||
화술연구 1 or 2 | 2 | ||||
교과교육영역 | 연극영화교육론 | 3 |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 2 |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 기본이수과목 및 교과교육영역" 개설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과 | 표시과목 | 기본이수영역 | 개설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아동가족복지학과 | 가 정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론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 | 3 | |||
주 거 학 | 주 거 학 | 3 | |||
가정경영 | 가정관리학 | 3 | |||
아 동 학 | 영유아발달 | 3 | |||
가정생활문화 | 가족과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가정교육론 | 3 | |||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2 | ||||
식품영양학과 | 없음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고급영양학 | 3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3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관리 | 3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 | 3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 | 3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및실습 | 3 | |||
식 품 학 | 식품학 | 3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및실험 1 | 3 | |||
조리원리및실험 2 | 3 | ||||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디자인 | 디자인교육론 | 디자인교육론 | 3 | |
색채학 | 색채학 | 3 | |||
스케치기법 | 2D Design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1 | 3 | |||
그래픽디자인 | 커뮤니케이션디자인론 | 3 | |||
영상디자인 | 영상디자인 | 3 | |||
제품디자인 | Package Design 1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교육론 | 3 | |||
디자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 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공예디자인) |
공예 | 공예교육론 | 공예교육론 | 3 | |
기초소묘 | 2D Design | 3 | |||
기초조형 | 3D Design | 3 | |||
도자공예 | 생활도자 | 3 | |||
섬유공예 | 염색 1 | 3 | |||
디스플레이 | 창의적방법을통한공예교수법 | 3 | |||
공예실습 | 3D 프린팅활용기법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예교육론 | 3 | |||
공예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 ||||
문화예술학부 (연극, 영화영상) |
연극영화 | 영화개론 | 이야기와이미지 | 3 | |
연극개론 | 연극입문기초 | 3 | |||
연 극 사 | 연극사 1 | 3 | |||
시나리오작법 | 비주얼스토리텔링 | 3 | |||
영 화 사 | 세계영화사 | 3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기초 | 3 | |||
편집실습 1 or 2 | 3 | ||||
연극제작 | 연극제작실습기초 | 3 | |||
화술연구 1 or 2 | 2 | ||||
교과교육영역 | 연극영화교육론 | 3 |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 2 |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 기본이수과목 및 교과교육영역" 개설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과 | 표시과목 | 기본이수영역 | 개설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호텔관광학부 | 관 광 | 호텔경영론 | 호텔경영론 | 3 | |
관광법규 | 호텔관광법규 | 3 | |||
산업체현장실습 | 현장실습 1 | 3 | |||
관광자원론 | 국제관광지리자원론 | 3 | |||
호텔관광서비스론 | 서비스경영론 | 3 | |||
여행사경영론 | 여행사경영론 | 3 | |||
컨벤션산업론 | 컨벤션경영론 | 3 | |||
교과교육영역 | 관광교육론 | 3 | |||
관광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관광교과논리및논술 | 2 | ||||
수학과 | 수 학 | 정 수 론 | 정수론 | 3 | |
선형대수 | 선형대수와 응용 2 | 3 | |||
해 석 학 | 해석학 2 | 3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 2 | 3 | |||
복소해석학 | 복소해석학 2 | 3 | |||
미분기하학 | 미분기하학 | 3 | |||
위상수학 | 위상수학 1 | 3 | |||
조합및그래프이론 | 조합론 | 3 | |||
확률및통계 | 확률 및 통계1 | 3 | |||
교과교육영역 | 수학교육론 | 3 | |||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수학교과논리및논술 | 2 | ||||
아동가족복지학과 | 가 정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론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 | 3 | |||
주 거 학 | 주 거 학 | 3 | |||
가정경영 | 가정관리학 | 3 | |||
아 동 학 | 영유아발달 | 3 | |||
가정생활문화 | 가족과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가정교육론 | 3 | |||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2 | ||||
식품영양학과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고급영양학 | 3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3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관리 | 3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 | 3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 | 3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및실습 | 3 | |||
식 품 학 | 식품학 | 3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및실험 1 | 3 | |||
조리원리및실험 2 | 3 | ||||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디자인·공예 | 디자인교육론 | 디자인교육론 | 3 | |
색채학 | 색채학 | 3 | |||
스케치기법 | 2D Design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1 | 3 | |||
그래픽디자인 | 커뮤니케이션디자인론 | 3 | |||
영상디자인 | 영상디자인 | 3 | |||
제품디자인 | Package Design 1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교육론 | 3 | |||
디자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 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
의 상 | 복식디자인 | Fashion Design 1 | 3 | |
서양의복구성 | Pattern Design 1 | 3 | |||
패션마케팅 | 패션마케팅 | 3 | |||
섬유재료학 | Fabric Study | 3 | |||
복식사회심리학 | 복식사회심리학 | 3 | |||
한복구성 | 한국전통복식스터디 | 3 | |||
복식사 | 서양복식문화사 | 3 | |||
교과교육영역 | 의상교육론 | 3 | |||
의상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의상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공예디자인) |
디자인·공예 | 공예교육론 | 공예교육론 | 3 | |
기초소묘 | 2D Design | 3 | |||
기초조형 | 3D Design | 3 | |||
도자공예 | 생활도자 | 3 | |||
섬유공예 | 염색 1 | 3 | |||
디스플레이 | 창의적방법을통한공예교수법 | 3 | |||
공예실습 | 3D 프린팅활용기법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예교육론 | 3 | |||
공예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 ||||
문화예술학부 (연극, 영화영상) |
연극영화 | 영화개론 | 이야기와이미지 | 3 | |
연극개론 | 연극입문기초 | 3 | |||
연 극 사 | 연극사 1 | 3 | |||
시나리오작법 | 비주얼스토리텔링 | 3 | |||
영 화 사 | 세계영화사 | 3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기초 | 3 | |||
편집실습 1 or 2 | 3 | ||||
연극제작 | 연극제작실습기초 | 3 | |||
화술연구 1 or 2 | 2 | ||||
교과교육영역 | 연극영화교육론 | 3 |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 2 |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 기본이수과목 및 교과교육영역" 개설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과 | 표시과목 | 기본이수영역 | 개설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인문학부 (국어국문학) |
국 어 | 국어교육론 | 국어교육론 | 3 | |
국어학개론 | 언어학의 이해 | 3 | |||
국 어 사 | 한국어의흐름 | 3 | |||
국문학개론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3 | |||
국문학사 | 한국문학사 | 3 | |||
문학교육론 | 시창작론 | 3 | |||
의사소통교육론 | 문장의이해와작법 | 3 | |||
교과교육영역 | 국어교육론 | 3 |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인문학부 (사학) |
역 사 |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연구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역사학방법론 | 역사학개론 | 3 | |||
분야사 | 한국사학사 | 3 | |||
한국사 | 한민족의기원과고대사회의형성 | 3 | |||
한국사 | 한국민족운동의태동과근대사회 | 3 | |||
세계사 | 중국의혁명과근대화 | 3 | |||
세계사 | 유럽봉건사회의형성과발전 | 3 | |||
현대사 | 세계대전과현대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역사교육연구 | 3 | |||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역사교과논리및논술 | 2 | ||||
외국어학부 (영어영문학) |
영 어 | 영어학개론 | 영어학이해 | 3 | |
영문학개론 | 영국문학사 | 3 | |||
영어문법 | 영어영문법 | 3 | |||
영어회화 | Debate1 | 3 | |||
영어작문 | 영작문연습 | 3 | |||
영어음성음운론 | 영어음성음운연구 | 3 | |||
영어독해 | 영미사정 | 3 | |||
영미문화 | 영미문화탐구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외국어학부 (중어중문학) |
중 국 어 | 중국어학개론 | 중국어학개론 | 3 | |
중국문학개론 | 중국고전문학의이해 | 3 | |||
중국어문법 | 중국어문법 | 3 | |||
중국어회화 | 중급중국어 | 3 | |||
한문강독 | 기초한문강독 | 3 | |||
중국어권문화 | 현대중국영화와소설 | 3 | |||
중국어작문 | 응용중국어작문 | 3 | |||
중국어강독 | 고급중국어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외국어학부 (일어일문학) |
일본어 | 일본어학개론 | 일어학개론 | 3 | |
일본문화 | 외국어와 문화 | 3 | |||
일본문학개론 | 일본문학의이해 1 | 3 | |||
일본어문법 | 현대일본어문법 | 3 | |||
일본어강독 | 중급일본어강독 1 or 2 | 3 | |||
일본어회화 | 실용일어회화 1 or 2 | 3 | |||
일본어작문 | 실용일본어작문 1 or 2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외국어학부 (러시아어문학) |
러시아어 | 러시아어학개론 | 러시아어학의이해 | 3 | |
러시아문학개론 | 러시아문학입문 | 3 | |||
러시아어문법 | 중급러시아어회화 2 | 3 | |||
러시아어회화 | 고급러시아어회화 1 | 3 | |||
러시아어작문 | 러시아어숙달 2 | 3 | |||
러시아어강독 | 러시아어강독 | 3 | |||
러시아문화 | 러시아자연과풍속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호텔관광학부 | 관 광 | 호텔경영론 | 호텔경영론 | 3 | |
관광법규 | 호텔관광법규 | 3 | |||
산업체현장실습 | 현장실습 1 | 3 | |||
관광자원론 | 국제관광지리자원론 | 3 | |||
호텔관광서비스론 | 서비스경영론 | 3 | |||
여행사경영론 | 여행사경영론 | 3 | |||
컨벤션산업론 | 컨벤션경영론 | 3 | |||
교과교육영역 | 관광교육론 | 3 | |||
관광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관광교과논리및논술 | 2 | ||||
기초과학부 (수학) |
수 학 | 정 수 론 | 정수론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선형대수 | 선형대수와 응용 2 | 3 | |||
해 석 학 | 해석학 2 | 3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 2 | 3 | |||
복소해석학 | 복소해석학 2 | 3 | |||
미분기하학 | 미분기하학 | 3 | |||
위상수학 | 위상수학 1 | 3 | |||
조합및그래프이론 | 조합론 | 3 | |||
확률및통계 | 확률 및 통계1 | 3 | |||
교과교육영역 | 수학교육론 | 3 | |||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수학교과논리및논술 | 2 | ||||
전기전자공학부 (전자재료공학) |
전기 ·전자·통신 | 회로이론 | 회로이론 1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전기자기학 | 전자기학 1 | 3 | |||
통신이론 | 통신이론 | 3 | |||
반도체공학 | 반도체소자 | 3 | |||
전기전자실험 | 기초회로기술및실험 1 | 3 | |||
전자기기 | 전자소자및회로실험 | 3 | |||
전자파응용 | 전파공학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화공신소재공학부 (신소재공학) |
화공·섬유 | 물리화학 | 물리화학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유기화학 | 유기화학 | 3 | |||
생물화학공업 | 생물고분자 | 3 | |||
고분자공학 | 고분자가공 | 3 | |||
분석화학 | 기기분석 | 3 | |||
섬유물리 | 섬유형성학 | 3 | |||
공업화학 | 공업물리화학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전기전자공학부 (전자공학) |
전기 ·전자·통신 | 전기자기학 | 전자기학 2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회로이론 | 회로이론 2 | 3 | |||
전기전자실험 | 기초전자공학및실험 2 | 3 | |||
통신이론 | 통신이론의 기초 | 3 | |||
반도체공학 | 직접회로소자 | 3 | |||
마이크로프로세서 | 마이크로프로세서공학 | 3 | |||
디지털회로설계 | 디지털논리회로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환경에너지공학과 | 환 경 | 대기오염론 | 대기환경학 | 3 | |
수질오염론 | 수질오염개론 | 3 | |||
토양오염론 | 폐기물처리공학 | 3 | |||
생물환경론 | 환경생태학 | 3 | |||
환경보호론 | 대기오염방지공학 | 3 | |||
지구환경론 | 환경공학개론 | 3 | |||
환경법과정책 | 환경영향평가 | 3 | |||
교과교육영역 | 환경교육론 | 3 | |||
환경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환경교과논리및논술 | 2 | ||||
컴퓨터미디어학부 (컴퓨터학) |
정보·컴퓨터 | 데이터구조 | 데이터구조 | 3 | |
운영체제 | 운영체제론 | 3 | |||
컴퓨터구조 | 컴퓨터구조 | 3 |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3 | |||
프로그래밍언어론 | 프로그래밍언어론 | 3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 3 | |||
교과교육영역 | 컴퓨터교육론 | 3 | |||
컴퓨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 | 2 | ||||
정보통신보안학부 (정보통신공학) |
전기 ·전자·통신 | 회로이론 | 회로이론 | 3 | |
전기자기학 | 전기자기학 | 3 | |||
디지털회로실험 | 디지털논리회로실험 | 3 | |||
통신이론 | 통신이론 | 3 | |||
마이크로프로세서 | 마이크로프로세서 | 3 | |||
디지털통신 | 데이터통신 | 3 |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아동가족복지학과 | 가 정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론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 | 3 | |||
주 거 학 | 주 거 학 | 3 | |||
가정경영 | 가정관리학 | 3 | |||
아 동 학 | 유아발달 | 3 | |||
가정생활문화 | 가족과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가정교육론 | 3 | |||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2 | ||||
생활과학부 (식품영양학)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고급영양학 | 3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3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관리 | 3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 | 3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 | 3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및실습 | 3 | |||
식 품 학 | 식품학 | 3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및실험 1 | 3 | |||
조리원리및실험 2 | 3 | ||||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디자인·공예 | 색 채 학 | 색채심리 | 3 | |
제품디자인 | Package Design 1 | 3 | |||
그래픽디자인 | 커뮤니케이션디자인론 | 3 | |||
시각디자인 | Design & Branding | 3 | |||
영상디자인 | 영상디자인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1 | 3 | |||
웹디자인 | Digital Promotion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공예교육론 | 3 | |||
디자인·공예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패션) |
의 상 | 복식디자인 | 패션디자인 1 | 3 | |
서양의복구성 | Pattern Design 1 | 3 | |||
패션마케팅 | 패션마케팅 | 3 | |||
섬유재료학 | Fabric Study | 3 | |||
복식사회심리학 | 복식사회심리학 | 3 | |||
한복구성 | 한국전통복식스터디 | 3 | |||
복식사 | 서양복식문화사 1 | 3 | |||
교과교육영역 | 의상교육론 | 3 | |||
의상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의상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공예) |
디자인·공예 | 디자인·공예교육론 | 디자인·공예교육론 | 3 | |
기초조형 | 기초 CAD | 3 | |||
색 채 학 | 실크스크린 | 3 | |||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 3 | |||
도자공예 | 생활도자 | 3 | |||
섬유공예 | 염색 1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공예교육론 | 3 | |||
디자인·공예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 ||||
공연영상학부 (연극, 영화영상) |
연극영화 | 영화개론 | 이야기와이미지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연극개론 | 연극입문기초 | 3 | |||
연 극 사 | 연극사 1 | 3 | |||
시나리오작법 | 시나리오기초 | 3 | |||
영 화 사 | 세계영화사 | 3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기초 | 3 | |||
편집실습 1 or 2 | 3 | ||||
연극제작 | 연극제작실습기초 | 3 | |||
화술연구 1 or 2 | 2 | ||||
교과교육영역 | 연극영화교육론 | 3 |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 2 |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 기본이수과목 및 교과교육영역" 개설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과 | 표시과목 | 기본이수영역 | 개설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국어국문학과 | 국 어 | 국어교육론 | 국어교육론 | 3 | |
국어학개론 | 언어학의 이해 | 3 | |||
국 어 사 | 한국어의흐름 | 3 | |||
국문학개론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3 | |||
국문학사 | 한국문학사 | 3 | |||
문학교육론 | 시창작론 | 3 | |||
의사소통교육론 | 문장의이해와작법 | 3 | |||
교과교육영역 | 국어교육론 | 3 |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사 학 과 | 역 사 |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연구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역사학방법론 | 역사학개론 | 3 | |||
분야사 | 한국사학사 | 3 | |||
한국사 | 한민족의기원과고대사회의형성 | 3 | |||
한국사 | 한국민족운동의태동과근대사회 | 3 | |||
세계사 | 중국의혁명과근대화 | 3 | |||
세계사 | 유럽봉건사회의형성과발전 | 3 | |||
현대사 | 세계대전과현대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역사교육연구 | 3 | |||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역사교과논리및논술 | 2 | ||||
영어영문학과 | 영 어 | 영어학개론 | 영어학이해 | 3 | |
영문학개론 | 영국문학사 | 3 | |||
영어문법 | 영어영문법 | 3 | |||
영어회화 | Debate1 | 3 | |||
영어작문 | 영작문연습 | 3 | |||
영어음성음운론 | 영어음성음운연구 | 3 | |||
영어독해 | 영미사정 | 3 | |||
영미문화 | 영미문화탐구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중어중문학과 | 중 국 어 | 중국어학개론 | 중국어학개론 | 3 | |
중국문학개론 | 중국고전문학의이해 | 3 | |||
중국어문법 | 중국어문법 | 3 | |||
중국어회화 | 중급중국어 | 3 | |||
한문강독 | 기초한문강독 | 3 | |||
중국어권문화 | 현대중국영화와소설 | 3 | |||
중국어작문 | 응용중국어작문 | 3 | |||
중국어강독 | 고급중국어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일어일문학과 | 일본어 | 일본어학개론 | 일어학개론 | 3 | |
일본문화 | 외국어와 문화 | 3 | |||
일본문학개론 | 일본문학의이해 1 | 3 | |||
일본어문법 | 현대일본어문법 | 3 | |||
일본어강독 | 중급일본어강독 1 or 2 | 3 | |||
일본어회화 | 실용일어회화 1 or 2 | 3 | |||
일본어작문 | 실용일본어작문 1 or 2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러시아어문학과 | 러시아어 | 러시아어학개론 | 러시아어학의이해 | 3 | |
러시아문학개론 | 러시아문학입문 | 3 | |||
러시아어문법 | 중급러시아어회화 2 | 3 | |||
러시아어회화 | 고급러시아어회화 1 | 3 | |||
러시아어작문 | 러시아어숙달 2 | 3 | |||
러시아어강독 | 러시아어강독 | 3 | |||
러시아문화 | 러시아자연과풍속 | 3 | |||
교과교육영역 | 외국어교육론 | 3 | |||
외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외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
연극영화학부 | 연극영화 | 영화개론 | 이야기와이미지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연극개론 | 연극입문기초 | 3 | |||
연 극 사 | 연극사 1 | 3 | |||
시나리오작법 | 시나리오기초 | 3 | |||
영 화 사 | 세계영화사 | 3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기초 | 3 | |||
편집실습 1 or 2 | 3 | ||||
연극제작 | 연극제작실습기초 | 3 | |||
화술연구 1 or 2 | 2 | ||||
교과교육영역 | 연극영화교육론 | 3 | |||
연극영화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 2 | ||||
호텔관광학부 | 관 광 | 호텔경영론 | 호텔경영론 | 3 | |
관광법규 | 호텔관광법규 | 3 | |||
산업체현장실습 | 현장실습 1 | 3 | |||
관광자원론 | 국제관광지리자원론 | 3 | |||
호텔관광서비스론 | 서비스경영론 | 3 | |||
여행사경영론 | 여행사경영론 | 3 | |||
컨벤션산업론 | 컨벤션경영론 | 3 | |||
교과교육영역 | 관광교육론 | 3 | |||
관광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관광교과논리및논술 | 2 | ||||
수 학 과 | 수 학 | 정 수 론 | 정수론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선형대수 | 선형대수와 응용 2 | 3 | |||
해 석 학 | 해석학 2 | 3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 2 | 3 | |||
복소해석학 | 복소해석학 2 | 3 | |||
미분기하학 | 미분기하학 | 3 | |||
위상수학 | 위상수학 1 | 3 | |||
조합및그래프이론 | 조합론 | 3 | |||
확률및통계 | 확률 및 통계1 | 3 | |||
교과교육영역 | 수학교육론 | 3 | |||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수학교과논리및논술 | 2 | ||||
전자재료공학과 | 전기 ·전자·통신 | 회로이론 | 회로이론 1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전기자기학 | 전자기학 1 | 3 | |||
통신이론 | 통신이론 | 3 | |||
반도체공학 | 반도체소자 | 3 | |||
전기전자실험 | 기초회로기술및실험 1 | 3 | |||
전자기기 | 전자소자및회로실험 | 3 | |||
전자파응용 | 전파공학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신소재공학과 | 화공·섬유 | 물리화학 | 물리화학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유기화학 | 유기화학 | 3 | |||
생물화학공업 | 생물고분자 | 3 | |||
고분자공학 | 고분자가공 | 3 | |||
분석화학 | 기기분석 | 3 | |||
섬유물리 | 섬유형성학 | 3 | |||
공업화학 | 공업물리화학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전자공학과 | 전기 ·전자·통신 | 전기자기학 | 전자기학 2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회로이론 | 회로이론 2 | 3 | |||
전기전자실험 | 기초전자공학및실험 2 | 3 | |||
통신이론 | 통신이론의 기초 | 3 | |||
반도체공학 | 직접회로소자 | 3 | |||
마이크로프로세서 | 마이크로프로세서공학 | 3 | |||
디지털회로설계 | 디지털논리회로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환경에너지공학과 | 환 경 | 대기오염론 | 대기환경학 | 3 | |
수질오염론 | 수질오염개론 | 3 | |||
토양오염론 | 폐기물처리공학 | 3 | |||
생물환경론 | 환경생태학 | 3 | |||
환경보호론 | 대기오염방지공학 | 3 | |||
지구환경론 | 환경공학개론 | 3 | |||
환경법과정책 | 환경영향평가 | 3 | |||
교과교육영역 | 환경교육론 | 3 | |||
환경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환경교과논리및논술 | 2 | ||||
컴퓨터학과 | 정보·컴퓨터 | 데이터구조 | 데이터구조 | 3 | |
운영체제 | 운영체제론 | 3 | |||
컴퓨터구조 | 컴퓨터구조 | 3 |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3 | |||
프로그래밍언어론 | 프로그래밍언어론 | 3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 3 | |||
교과교육영역 | 컴퓨터교육론 | 3 | |||
컴퓨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 | 2 | ||||
정보통신공학과 | 전기 ·전자·통신 | 회로이론 | 회로이론 | 3 | 현장실습 필수 (4주이상) |
전기자기학 | 전기자기학 | 3 | |||
디지털회로실험 | 디지털논리회로실험 | 3 | |||
통신이론 | 통신이론 | 3 | |||
마이크로프로세서 | 마이크로프로세서 | 3 | |||
디지털통신 | 데이터통신 | 3 |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네트워크 | 3 | |||
교과교육영역 | 공업교육론 | 3 | |||
공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공업교과논리및논술 | 2 | ||||
아동가족복지학과 | 가 정 | 가정교육론 | 가정교육론 | 3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 | 3 | |||
주 거 학 | 주 거 학 | 3 | |||
가정경영 | 가정관리학 | 3 | |||
아 동 학 | 유아발달 | 3 | |||
가정생활문화 | 가족과문화 | 3 | |||
교과교육영역 | 가정교육론 | 3 | |||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가정교과논리및논술 | 2 | ||||
식품영양학과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 | 3 | 개설과목 모두 이수 |
|
영 양 학 | 기초영양학 | 3 | |||
고급영양학 | 3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3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관리 | 3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 | 3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 | 3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및실습 | 3 | |||
식 품 학 | 식품학 | 3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및실험 1 | 3 | |||
조리원리및실험 2 | 3 | ||||
디자인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디자인·공예 | 색 채 학 | 색채심리 | 3 | |
제품디자인 | Package Design 1 | 3 | |||
그래픽디자인 | 커뮤니케이션디자인론 | 3 | |||
시각디자인 | Design & Branding | 3 | |||
영상디자인 | 영상디자인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1 | 3 | |||
웹디자인 | Digital Promotion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공예교육론 | 3 | |||
디자인·공예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
의 상 | 복식디자인 | 패션디자인 1 | 3 | |
서양의복구성 | Pattern Design 1 | 3 | |||
패션마케팅 | 패션마케팅 | 3 | |||
섬유재료학 | Fabric Study | 3 | |||
복식사회심리학 | 복식사회심리학 | 3 | |||
한복구성 | 한국전통복식스터디 | 3 | |||
복식사 | 서양복식문화사 1 | 3 | |||
교과교육영역 | 의상교육론 | 3 | |||
의상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의상교과논리및논술 | 2 | ||||
디자인학부 (공예디자인) |
디자인·공예 | 디자인·공예교육론 | 디자인·공예교육론 | 3 | |
기초조형 | 기초 CAD | 3 | |||
색 채 학 | 실크스크린 | 3 | |||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 3 | |||
도자공예 | 생활도자 | 3 | |||
섬유공예 | 염색 1 | 3 | |||
컴퓨터그래픽 | Digital Design | 3 | |||
교과교육영역 | 디자인·공예교육론 | 3 | |||
디자인·공예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
디자인·공예교과논리및논술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