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대학원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교육이념을 구현하고자 1983년 출범하였습니다. 본 대학원은 그 후 40년 가까이 이러한 교육이념을 열(熱)과 성(誠)을 다하여 일관되게 실천한 결과 지역사회와 국가에 봉사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수많은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였습니다. 본 대학원은 이 기간 동안 양적인 규모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석사 및 박사과정을 운영하는 일반대학원과 12개 특수대학원을 두고 있습니다.
수원대학교 대학원은 학문연구를 통해 미래를 이끄는 글로벌 대학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적인 학문교류 활성화를 위해서 중국 대학 교원들을 박사 과정에 유치한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학생들을 여러 전공분야의 석, 박사 과정에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 남서부 지역의 거점대학으로서 이곳에 있는 산업체 및 유관 기관과 밀접하게 교류하면서 산학협력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계약학과 운영을 통한 융합형 특수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기술이 기존 또는 새로운 기술과 융합하여 예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혁신을 이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산업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의 조화, 융합적 사고, 변화의 추이를 읽어내는 안목과 미래지향적 태도를 지닌 인재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때입니다.
수원대학교 대학원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교육은 서비스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우수한 교수진과 최상의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원대학교 대학원은 미래 사회를 헤쳐 나갈 여러분의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원대학교 대학원장 장 윤 상